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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처리방침

  • 주식회사 핀마트(이하 “회사”)는 웹사이트 및 어플리케이션에서 금융상품 비교 정보 및 기타 관련 서비스(이하 “서비스”)를 제공함에 있어 「개인정보 보호법」, 「전자금융 거래법」,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전자금융 감독규정」 등 관련 법규에 따라 이용자의 개인정보 보호 및 권익을 보호하고 개인정보 및 신용정보와 관련한 이용자의 고충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처리방침을 두고 있습니다.
    회사는 관련 법령을 준수하여 이용자의 개인정보 및 권익을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이용자의 고충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처리방침을 수립, 공개합니다.
    개인정보처리방침의 “이용자”는 정보통신망법 제 2조(정의) 제4호에 규정된 정보통신서비스 제공 자가 제공하는 정보통신서비스의 이용자에 한정합니다. 본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한 회사의 정책을 알려 드리기 위해 마련되었으며, 이용하고 계신 회사 앱 또는 웹사이트에서 언제든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본 개인정보처리방침은 회사가 운영하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서비스에 적용됩니다. 회사는 개인 정보 처리방침을 개정하는 경우, 핀마트 웹페이지 또는 핀마트 앱에 게시하거나 개별적으로 공지할 것입니다.
    • 제1조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회사는 서비스 이용에 반드시 필요한 개인정보를 다음과 같은 목적을 위하여 처리합니다. 처리하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것입니다.
      1. 이용자 식별, 회원 가입, 본인 확인, 연령 확인 및 법정대리인 동의 진행, 불량회원 처리
      2. 서비스 제공에 관한 계약 이행, 맞춤형 서비스 제공, 상품 배송, 상품대금이나 이용요금 정산, 포인트제도 운영 및 상품 주문배송
      3. 신규 서비스의 개발, 이용기록 분석, 서비스 개선
      4. 상담, 불만 처리, 부정이용 처리, 공지사항 전달
      5. 이벤트 행사 시 정보 전달, 마케팅 및 광고
      6. 성별, 연령, 주거형태, 소득 정보 신용상태 등 통계학적 특성 분석에 기반한 개인 맞춤형 금융 상품 추천 제공
      7. 대출, 예적금, P2P투자, 이자절약계산기 등 이용자가 가입한 금융상품 정보에 기반한 개인 맞춤형 금융 상품 추천, 신용관리 서비스 제공
      8. 핀마트 및 제휴사의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광고, 홍보, 프로모션 제공, 고객 만족도 조사, 인구 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서비스 제공 및 광고의 게재
      9. 이벤트 경품 당첨결과 안내 및 상품 배송, 사은행사 등 이용자의 편의 및 참여기회 제공
      10. 대출 간편 서류제출을 통해 이용자 편의 제공
      11. 개인정보보호 및 신용정보보호 등 고객정보보호
      12. 그 밖에 이용자의 가입 목적 달성을 위해 필요한 처리
      회사는 원활한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회원에게 회사가 제공하는 웹서비스 및 모바일 어플리케이션과 이메일, SMS를 통한 광고 및 서비스 관련 정보를 제공할 수 있으며, 원치 않는 경우 언제든지 수신거부 할 수 있습니다. 광고ㆍ마케팅 수신 여부는 선택 사항이므로 동의를 거부하는 경우에도 서비스의 이용에는 영향이 없습니다. 또한, 광고ㆍ마케팅 수신 여부는 앱 또는 고객센터를 통해 언제든지 철회할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는 이용자의 서비스의 이용 기간에만 활용되며, 회원 탈퇴 후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단, 내부 방침에 의해 이용자에게 개인정보 보관기간에 대해 별도의 동의를 얻은 경우, 또는 법령에서 일정 기간 정보보관 의무를 부과하는 경우에는 해당 기간 동안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보관합니다.
      또한, 불량 이용자 제재나 관련 분쟁 처리 등 서비스 관리를 위한 목적으로 1년 동안, 법령에 의해 보존해야만 하는 경우 아래와 같이 일정 기간동안 이용자정보를 보존합니다.
      1.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1. - 계약 또는 청약철회 등에 관한 기록: 5년
        2. - 대금결제 및 재화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5년
        3. -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3년
        4. - 표시·광고에 관한 기록: 6개월
      2. 「전자금융거래법」 – 전자금융에 관한 기록: 5년
      3. 「통신비밀보호법」 – 로그인 기록(로그기록자료, 접속지의 추적자료): 3개월
      4. 「위치정보의 보호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 – 개인위치정보에 관한 기록: 6개월
      5.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 신용정보 업무처리에 관한 기록: 3년
    • 제2조 개인정보의 수집 항목

      1. 회사의 서비스 이용자는 개인정보 수집과 이용 동의를 거부할 수 있습니다.
      2. 필수항목의 수집과 이용 동의를 거부할 경우, 회사 서비스 회원가입 및 이용이 불가합니다.
      3. 선택항목의 수집과 이용 동의를 거부할 경우에도 회사 서비스는 정상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처리목적 처리항목
      공통 및 일반
      본인확인, 연령확인, 계좌정보확인
      1. 금융거래 관련 본인인증 및 금융서비스 제공
      2. 민원처리, 분쟁해결, 법령상 의무이행을 위한 의사소통 경로 확보 [공통]
      3. 서비스 관련 공지사항 전달, 고객만족도 조사
      4. 이벤트/경품 당첨결과 통보, 상품배송, 사은행사 안내
      5. 서비스 이용현황 통계분석 및 활용
      6.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서비스 제공, 서비스품질 개선, 신규서비스 개발을 위한 연구분석, 맞춤서비스 제공, 맞춤형 리포트 제공
      7. 신규서비스 이용 시 또는 본인인증 시, 보유정보를 이용한 입력편의성 제공 [공통]
      8. 부정이용방지, 사고조사, 보안정책 수립
      이름, 생년월일, 성별, 내외국인 정보, 이동정보 통신사 및 휴대전화번호, PIN 번호, 직업, 직장 이름, 직장 주소, 직장 전화번호
      본인인증 이름, 생년월일, 성별, 내외국인 정보, 이동정보 통신사 및 이동전화번호, 휴대폰 본인 인증 시 수집되는 CI/DI값 등 회원 본인 확인을 위해 필요한 식별자 정보
      맞춤형 상품추천 앱 설치 정보, 광고식별자, 사용자가 입력 또는 선택한: 연 소득, 주거래 카드, 신용카드 사용금액, 신용카드 선호 내역, 금융상품 선호 내역, 직장정보, 사용자가 입력 또는 선택한 연소득, 신용등급, 희망대출금액, 기대출정보, 직장정보, 금융상품 선호 내역, 대출필요시기
      금융관리 (소비관리, 대출관리, 신용관리 등) 사용자가 입력 또는 선택한: 소득, 소비내용 및 금액, 은행/카드사/보험사/증권사 등의 금융사 또는 국세청 및 건강보험공단 ID/비밀번호, 공인인증서 비밀번호 입력을 통해 수집하는 회원 보유 금융상품 정보(금융사명, 금융상품명, 예금계좌/대출/보험/펀드 등의 금융상품 종류, 계좌번호, 신용/체크카드 번호) 및 신용정보, 계좌 잔액, 대출 잔액 및 금리, 신용카드매출액(개인사업자),부가세납부액(개인사업자),입출금 내역, 카드 결제 내역, 구매품목정보, 카드이용 한도, 단기카드대출 이용 내역 및 한도, 카드론이용 내역 및 한도, 보유 포인트 내역, 대출 정보 등의 회원 금융 거래 정보, 신용조회회사로부터 수집한 신용등급/신용점수, 신용정보 변동여부/변동내역, 타기관에 의한 신용정보 조회내역, 카드보유현황, 대출현황, 연체현황, 연대보증 현황, 중복가입확인정보(DI)
      확정조건부 대출신청
      1. 건강보험 납부 확인서: 이름, 생년월일, 납부자번호, 건강보험료, 장기요양보험료
      2.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이름, 생년월일, 성별, 직장명, 건강보험 자격취득일 및 자격상실일
      3. 제휴금융사로부터 수집하는 금융사, 대출상품명, 대출금리, 대출한도, 대출실행여부 및 대출금액, 상환기관 등의 대출 실행내역(3개월 보존)
      정보보호 기기고유번호(IMEI), 서비스 이용기록, 접속 로그, 인터넷 쿠키, 접속아이피 등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이용자의 직접 입력, 서비스 이용 도중 자동 생성, 이벤트 응모, 고객센터, 팩스, 전화 등의 방법에 의해 수집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서비스의 경우 그 특성상 단말기에 관한 정보(단말기 모델, 이동통신사 정보, 하드웨어 ID, 서비스 이용에 대한 기본 통계)가 자동 수집될 수 있으나, 이는 개인을 식별할 수 없는 형태입니다. 단말기에 관한 정보 이외에 추가적으로 로그 정보, 서비스 이용기록, 앱 설치 정보, 브라우저 정보 등이 수집될 수 있습니다.
      [참고] 쿠키(cookie) 차단에 대한 안내
      핀마트는 이용자의 정보를 수시로 저장하고 찾아내는 쿠키(cookie)와 세션(session)을 사용합니다. 서비스 이용과정이나 사업처리과정에서 다음과 같은 정보들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습니다.
      1. 쿠키(cookie)
        1. - 서비스 운영에 이용되는 서버가 이용자의 장치에 보내는 아주 작은 텍스트 파일로 이용자 장치 의 저장매체에 저장됩니다.
      2. 세션(session)
        1. - 서비스 운영에 이용되는 서버가 이용자 접속 시간 동안에 이용자 정보를 서버에 저장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3. 서비스 이용내역(거래조건, 거래일시, 거래금액 등 거래설정 및 내역정보), 이용정지 또는 이용해 지 기록, 불량 이용기록, 접속로그, 쿠키, 접속 IP주소, MAC주소, UICC-ID, 휴대폰 기기고유번호(UDID, UUID), 광고식별자(ADID, IDFA), 휴대폰 모델명, 휴대폰 제조사, OS버전
      4. 서비스 제공 관련 고객상담, 민원처리 등을 통해 생성되는 정보
      방문한 서비스 정보, 서비스 접속 시간 및 빈도, 서비스 이용 과정에서 생성된 또는 제공(입력)한 정보 등을 분석하여 이용자의 취향과 관심에 특화된 서비스(광고 포함)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용자는 쿠키에 대한 선택권을 가지고 있으며, 웹브라우저에서 옵션을 설정함으로써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가 저장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아니면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수도 있습니다.
    • 제3조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회사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 시에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회사는 회원이 탈퇴를 요청하거나 개인정보 수집ㆍ이용에 대한 동의를 철회하는 경우, 수집ㆍ이용 목적이 달성되거나 보유기간이 종료한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지체없이 파기합니다. 단, 다음의 정보에 대해서는 아래에 명시한 기간 동안 보존할 수 있습니다.
      1. 회원 가입 및 관리: 회원가입 시점부터 회원 탈퇴시까지 (다만, 다음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해당 사유 종료시까지)
        1. - 관계 법령 위반에 따른 수사/조사 등이 진행 중인 경우에는 해당 수사/조사 종료 시까지
        2. - 서비스 이용에 따른 채권/채무관계 정산 시까지
      2. 재화/서비스 제공: 재화/서비스 공급 완료 및 요금결제/정산완료 시까지 (다만, 다음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해당 기간 종료 시까지)
        1. - 전자금융거래에 관한 기록: 5년
        2. - 계약 또는 청약철회, 대금결제, 재화 등의 공급기록: 5년
        3. - 소비자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3년
      3. 부정사용 방지를 위한 회사 내부 방침
        1. - 부정사용 기록: 10년
      4. 광고ㆍ마케팅: 광고ㆍ마케팅 목적의 개인정보 수집ㆍ이용에 대한 동의 시부터 동의 철회 또는 회원 탈퇴 시까지 (동의 후 매 2년마다 수신동의 여부를 확인하는 안내를 드립니다)
      [참고] 고객이 스마트폰에서 핀마트 앱을 삭제하더라도 회원탈퇴 요청을 하지 않을 경우에는 개인정보가 삭제되지 않고 남아 있습니다. 개인정보의 삭제를 원하시면 ‘설정’ 메뉴에서 회원탈퇴를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 제4조 개인정보의 제 3자 제공

      회사는 핀마트 서비스 (이하 “서비스”) 이용에 필요한 회원의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제휴사에 제공합니다. 처리하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것입니다. 회사는 서비스 이용에 필요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만을 제3자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서비스를 처음으로 이용하는 경우 회사는 이용자에게 필수적인 정보의 입력을 요청할 수 있으며, 회사가 이미 보유한 정보가 있다면 입력을 생략하거나 이용자를 위한 입력 편의성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회사는 대부분의 서비스에 대하여 ‘취소’ 또는 ‘철회’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이미 동의한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에 대하여 언제든지 취소하고 삭제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서비스 이용자는 동의를 거부할 권리가 있으며, 동의하지 않을 경우 해당 서비스의 이용은 불가능하지만 다른 서비스의 이용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제공받는 곳 제공 항목 제공 목적
      코리아크레딧뷰로㈜, 에스씨아이평가정보(주) 이름, 생년월일, 성별, 이동전화번호, 내외국인구분, 중복가입확인정보(DI), 암호화된 동일인 식별정보(CI), 아이핀 번호(아이핀 이용 시) 본인 식별을 통한 신용등급, 신용점수 등의 고객신용정보 확인
      한국씨티은행, 전북은행, 교보생명, 신한카드, JB우리캐피탈, 하나캐피탈, 애큐온캐피탈, OK저축은행, 웰컴저축은행, 예가람저축은행, DB저축은행, 동원제일저축은행, 고려저축은행, 상상인저축은행 금융상품 안내 및 이용, 예금주 계좌 유효성 체크 대출신청 정보의 접수 확인 및 제출 연계정보(CI), 성명, 통신사, 휴대전화번호, 생년월일, 대출심사 신청내역, 약정 신청 내역, 실행 신청 내역, 상환 요청 내, 은행 명, 계좌번호
      [참고] 보유 기간이 기재되어 있지 않은 경우에는 1) 제공 목적이 달성되는 시점 2) 회원 탈퇴 시 3) 관련법령에 따른 보존 기간까지 제공된 정보가 이용됨을 알려 드립니다.
    • 제5조 개인정보의 취급 위탁

      핀마트는 원활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경우 업무 중 일부를 외부 수탁 업체로 하여금 수행하도록 하고 개인정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핀마트가 현재 위탁한 업무 내용별 수탁업체는 다음과 같습니다.
      위탁업무 수탁업체 위탁 업무내용
      SMS발송 CoolSMS 서비스이용내역통보 등
      휴대전화 본인인증 코리아크래딧뷰로㈜ 휴대폰번호인증
      각 이동통신사(SKT, KT, LGU+, MVNO)를 통한 본인인증
      API 중계 ㈜쿠콘 금융사와 회사간 API 통신 중계역활
      수탁업체는 회원 탈퇴 또는 위탁계약 종료 시까지 개인정보를 보유 및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제6조 개인정보의 권리 및 의무 행사

      정보의 주체는 회사에 대해 언제든지 아래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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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7조 개인정보의 파기

      핀마트는 서비스에 가입한 회원의 정보를 회원 탈퇴 후 5일 이내, 기타 이용자의 정보를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 달성 시 지체없이 파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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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8조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회사는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관리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며 정보통신망법 및 개인정보보호법에서 요구하는 사항을 철저히 준수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과실로 개인정보의 상실, 유출, 변조, 훼손이 유발된 경우 회사는 즉각 이용자에게 사실을 알리고 적절한 대책과 보상을 강구할 것입니다. 개인정보보호를 위한 기술 및 관리적 대책은 아래와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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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관리적 대책
        1. 개인 정보 접근 권한자 최소화
          1. - 회사는 개인정보관련 취급 직원을 담당자에 한정시키고 있으며 개인 정보에 접근을 위한 별도의 비밀번호를 부여하여 정기적으로 갱신하고 있습니다.
        2. 개인정보 관리 관련 내부 교육 강화
          1. - 회사는 내부 직원에 대한 수시 교육을 통하여 회사의 개인정보처리방침의 준수를 항상 강조하고 있습니다. 또한 신규직원 채용 시 정보보호서약서에 서명함으로 직원에 의한 정보유출을 사전에 방지하고 개인정보 처리방침에 대한 이행사항 및 직원 준수여부를 감시하기 위한 내부 절차를 마련하여 지속적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3. 개인정보보호전담기구의 운영 회사는 사내 개인정보보호전담기구 등을 통하여 회사의 개인정보처리방침의 이행사항 및 담당자의 준수여부를 확인하여 문제가 발견될 경우 즉시 수정하고 바로잡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 제9조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핀마트는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고충 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보호책임자 겸 신용정보관리ㆍ보호인 및 고충처리담당자를 두고 있습니다.
      1. 개인정보보호책임자 겸 신용정보관리ㆍ보호인
        1. - 이름 : 조재훈
        2. - 소속 : (주)핀마트
        3. - 직위 : CPO
        4. - 이메일 : help@finmart.co.kr
        5. - 연락처 : 1577-6468
      2. 민원 및 고충처리 담당자
        1. - 이름 : 문주영
        2. - 소속 : (주)핀마트
        3. - 직위 : 실장
        4. - 이메일 : help@finmart.co.kr
        5. - 연락처 : 1577-6468
    • 제10조 권익침해 구제방법

      정보주체는 아래의 기관에 대해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피해구제, 상담 등을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신고나 상담이 필요한 경우에 아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1. 개인정보 분쟁 조정위원회 (www.kopico.go.kr / 02-405-5150)
      2. 개인정보 침해 신고센터 (https://privacy.kisa.or.kr / 118)
      3.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www.spo.go.kr / 02-3480-3573)
      4.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http://cyberbureau.police.go.kr / 182)
      공고일자 : 2019. 12.4 시행일자 : 2019. 12.4